본문 바로가기
함께 만드는 문화도시

살기좋은 안동만들기 설문 Ver.1

by 컬쳐지기 2021. 6. 24.

설문주제 :

'나는 안동이 이런 모습이 되면 이 도시를 떠나지 않고 평생 살고싶을꺼야.'  
또는 
'나는 이러한 모습이 좋아서 다른 도시로 갈꺼야.' 

에 대한 한 가지 이유를 작성 부탁드립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 설문작성

 

https://forms.gle/2WMhrocLDsTssLNo6

 

살기좋은 안동만들기 설문 Ver.1

안녕하세요. 본 설문은 안동을 살기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해 시민분들의 의견을 모우고자 진행하는 설문입니다. 단계적으로 결과를 공지 하면서, 논점을 발전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docs.google.com

 


 

설문 참여자 현황은 1~2일 주기로 업데이트 하고, 

이번 설문의 최종 결과는 7/19 월요일에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구분  안동 연령별인구(명)
*2015년 통계 기준
07/19 21:50 기준
설문 참여자 수 
 10대 이하  23,048(15.5%)  2
 20대  14,715(9.9%) 6
 30대  15,687(10.5%) 9
 40대  21,698(14.6%) 6
 50대  26,079(17.5%)  15
 60대  22,929(15.4%)  3
 70대  15,851(10.6%)  
 80대 이상  8,883(6.0%)  
 합계  148,890 41

※ 중복 참여가 가능하여, 인구수와 일치하진 않습니다.

 


2021-07-19 21:50 설문현황

 

'나는 안동이 이런 모습이 되면 이 도시를 떠나지 않고 평생 살고싶을꺼야.' 또는 '나는 이러한 모습이 좋아서 다른 도시로 갈꺼야.' 에 대한 한 가지 의견을 적어주세요.[응답 38개]

도시 미관이 좋은곳으로 가고싶음 제발 도시 미관이 너무 수준 낮음(10대 이하)

나는 안동이 젊은 사람들을 존중하고, 급격하게 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유연하고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모습의 도시가 된다면 떠나지 않고 평생 살수있습니다(20대)

많은직장(20대)

"안동은 소도시 생활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무척 좋은 도시라고 생각함 자연재해도 없고 적당히 있을 거 다 있으면서 도시처럼 복작거리지 않고.. 하지만 부모님 세대부터 이어진 지역사회 인맥이 너무 촘촘해서ㅋㅋ 어딜가나 건너건너 아는 사람이 있음 젊은사람 입장에선 부담스러움ㅋㅋ 더욱이 수도권으로 대학 진학이나 취직을 한 사람들은 이미 대도시 생활을 맛봐서 젊은 나이에 내려와 터잡기엔 답답할것임 결혼 적령기 청년처녀들이라면 더욱 그러함
깔끔하고 안전한 주거 형태와 일자리 그리고 자연친화적이면서 현대적인 시설들 공원들 같은 것이 많아지면 좋겠음 "(20대)

시내만 봐도 저녁에 다 닫고 유령도시 분위기 나는데 우선 경제가 살아야 다른 지역으로 인구가 빠지지 않는다고 생각함(20대)

먹고 살만한 일자리가 생겨나면 살기 좋은 도시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그렇지 않으니까 도시로 많이들 떠나는거겠죠?(20대)

가까운곳에 일자리만 있으면 계속 있을듯 (20대)

퇴근이후 즐길 여가활동이 다양한 도시(30대)

안정적인 직장만있으면 안동에서살꺼임(30대)

나는 안동이 환경이 깨끗해서 살고싶고 여가 및 레저시설이 많으면 더 살기좋을겁니다. 하지만 양질의 일자리가 부족해 다른도시에 살고있습니다.급여 및 워라벨 근무환경등이 좋은 일자리가 많아 안동에서 일하게되면 안동에서 살고 싶을겁니다(30대)

암환자가 한명도 없는 세상을 원합니다. 담배를 피지 맙시다.(30대)

살수 있는 집이 있고, 직장이 있고, 문화생활여건이 된다면 (30대)

안정적인 직장이 많이 생기고 가족들과 놀수있는곳들이 많으면 좋겠어요 (30대)

청소년기에 접어들 내 아이들이 맘놓고 놀 수 있는, 건강하게 자기들의 끼와 흥을 발산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이 안동을 더 사랑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찬가지로 도시의 아이들과의 문화 격차(음악, 미술 등의 예술 작품에 대한 경험)을 좁힐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다면 더 좋겠네요. (30대)

대도시에 가지 않아도 여러 문화생활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되면 안동에서 계속 살고 싶을 것 같아요(30대)

퇴근 후 여유가 있는 도시(40대)

일자리가 많은 도시(40대)
지금 10대인 자녀들의 미래직장이 안동속에 마련된다면 나는 안동을 떠나지않고 평생 살고 싶을거야.(40대)

원하는 소비가 가능한곳이길 바래요  생필품 대형마트밖에 없어요ㅠ(40대)

편의시설이 좋고 교통편이 좋아지길(40대)

평일과 가족과 함께하는 휴식의 공간에 나무와 경치가 좋은 낙동간 물길공원 같은 공간이 늘면 좋겠습니다(40대)

사람들이 많고 경제가 활성화되는도시(50대)

나는 안동이 문화도시가 되려면 주차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불법주차 단속도 필요하지만 그 전에 구역마다 공적 주차공간을 확보해 주었으면 좋겠다.(50대)

다른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하고 청결하며 평생교육시스템이 잘되어 있다.  관심만 가지면  작지만 재미있고 알찬 문화공연 프로그램도 많다. 중장년층이 살기 좋은 도시인 것 같다.   (50대)

낙동강과 주변환경이 아름답고, 평생 교육환경이 아주 좋아서 떠나지않고 살고 십습니다.(50대)

내 주변에 숲과 나무가 어우러진 쉬거나 산책 할수 있는 공원또는  올래길(50대)

대학병원 있으면 좋겠어요 ~ 대구로 서울로 안가고 안동에서 다닐 수 있게요(50대)

집값이 안정되고 젊은 사람들이 많이 머물수 있는 환경(취업환경)이 되면 참 좋을거야(50대)

시골 소 도시라서 조용하고 공기가좋아서 살고싶다.(50대)

공기좋고 마음편하게 살고 있음.더욕심을 부리면 젊은친구들이  머물수 있는 일자리가 많이 있었으면 좋겠음(50대)

안동은 문화자원이 많은 도시이며 도시 한가운데  강이흐르는 멋진도시입니다. 나는 만약 다른곳에 잠깐 살게되더라도 안동에서 노후를 살것 입니다.(50대)

외지인들에 대해 열려 있는 태도를 갖기 바람(50대)

"노년이 편안한 도시!
즐겁게 일하면서 즐길 수 있는 도시!"(50대)

"우수한 의료진과 편리한 주차시설이 잘 갖추어지는
도시를 희망합니다."(50대)

원도심(구시장.신시장.옥동등)에들어가는 도로도 자동차의접근을 막고 대체교통수단이용(자전거)을 장려하면 좋을것 같아요..주차장을 더 확보하고..(50대)

"자연피해가 거의없는안동 아쉬움이 있다면 젊은사람들이 일할곳이 많치가 않은게 좀 아쉽고 
그래도 대도시에 비하면 공기가 좋아서 안동에서 노후을 설계하는것도 좋을듯합니다 ~"(50대)

"5분만 도심을 벗어나면 멋진 경관을 만날수 있다
게다가 문화수준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60대)

나는 안동이 일자리가  많이 생겨서  안정된 직장이 생기면 안동을 떠나지 않고 살겧다(60대)


의견의 성향을 어떤 것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으면 부정, 현재로 만족한다면 긍정,

애매한 의견의 경우 중립으로 정리했을 때,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설문 의도부터도 부족한 부분을 문의했었고, 대다수의 분들이 부족한 부분들을 말씀하셨지만, 

현재의 안동에 대해 만족하는 의견도 나왔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아쉽게도 만족한 의견은 50~60대에서만 나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의견을 관심사 별로 구분해 보았습니다.

관심사 종류는 미리 설정하지 않고, 나온 의견을 정리하였습니다.

살기좋은 도시가 되기 위해 개선해야할 문제로 가장 높은 관심사는

"좋은 일자리"의 필요성이었고, 전체적인 세대들이 공감한 의견입니다.

 

두 번째로, 특히 30대 분들이 문화생활의 필요성을 말씀하셨습니다.

개인적으로 평일에 참여할 수 있는 문화생활이 많다고 생각되는데,

주로 직장생활을 하는 30대 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문화생활이 많지 않은 것은 아닌가 생각됩니다.

 

다음으로 도시경관 개선이 다양한 세대의 필요성으로 나왔고, 주차문제도 나왔습니다. 

번화가 주변에는 골목골목마다 빼곡히 늘어선 차들의 해결방안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8/4(수)~29일(일)까지는 위 결과를 기반으로

이어지는 상세 설문을 진행 예정입니다.

 

8/5(목)에 추가 설문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_@ ( 08/04 운영자 )

 

다음 설문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연관글 :

문화도시 상생콘서트 https://theculturenet.tistory.com/39

 

안동 문화도시 상생콘서트 (안동-예천 상생)

6/20일 도청신도시 천년숲에서 안동 문화도시 상생콘서트가 있었고, 소중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와 전달해 드리고자 합니다. 콘서트 내용 https://youtu.be/Gfvu4yy2Ghg 주요 내용 요약 문화도시 사업이란

theculturenet.tistory.com

사전 신청하고, 회의록을 쓰면 밥값(술값) 10만원을 준다구!
소소한 시민공회 모디 http://andongculture.com/index.do?bbsMode=view&bbsId=BBSMSTR_000000000053&menuId=00000248&nttId=1102&pageIndex=1&selCategory=&searchDiv=1&searchTxt=&noSubmit= 

 

안동문화도시플랫폼

안동문화도시 문화도시안동 안동문화 안동문화특화, 모디684

andongculture.com

 

반응형

댓글